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소외된 한 소년과 야성을 간직한 매의 만남, 소년의 하루 동안의 모습을 신랄할 만큼 정직하게 묘사함으로써 박제화된 산업사회의 삶을 폭로하는 아름다운 소설.
영국 요크셔지방 작은 광산촌에 살고 있는 십대 소년 빌리 카스퍼에게 삶은 힘들고 재미없는 것이다.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천덕꾸러기 신세인 빌리는 그래서 스스로 생존하는 법을 터득하고 있다. 이런 그가 유일하게 정을 줄 수 있는 대상은 케스 ― 폐허가 된 성벽 위 둥지에서 꺼내온 새매이다. 케스는 그러나 애완동물은 아니다. 빌리의 손에 훈련되지만 본래의 야성을 그대로 갖고 있는 케스는, 거의 누구에게나 쫓기고 매 맞고 구박당하면서도, 비굴하지 않고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빌리의 다른 모습이다.
강렬하고, 원초적이며, 신랄할 만큼 정직한 이 책은 빌리 카스퍼의 하루를 보여준다. 그 하루가 소년의 매에 대한 헌신과, 가정생활의 소란과, 문제투성이 학교생활을 모두 담고 있다. 《케스 ― 매와 소년》은 1968년 처음 발간된 이래로 해마다 재판을 거듭하고 있으며, 켄 로치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저자 소개
배리 하인즈(Barry Hines)
1939년 영국 북부, 잉글랜드 반즐리 인근 작은 광산촌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광부였다. 에클레스필드그래머스쿨(Ecclesfield Grammar School)을 다녔는데, 학창시절 자신의 가장 주요한 업적은 잉글랜드 그래머스쿨 축구팀에 선발된 것이었다고 말한다. 학교 졸업 후 반즐리 축구팀 선수로 활약하면서 광산 감독견습, 수력탄갱 프로펠러 수리공, 대장간 조수 등의 일을 했다. 그 후 다시 교원양성대학(Loughborough Training College)에 들어가 체육교육을 공부하고, 런던과 사우스요크셔에서 체육교사 생활을 했다. 그리고 2년 뒤 북쪽으로 돌아가 전업 작가, 극작가로 활동했다.
소설 The Blinder, The Gamekeeper, Unfinished Business, The Heart of It, This Artistic Life 등과 다수의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각본을 썼다.
역자 소개
김태언
1948년 경북 출생.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인제대학교 명예교수.
역서로 《검둥이 소년》, 《아담을 기다리며》, 《농부와 산과의사》, 《마을이 세계를 구한다》, 《미국은 왜 실패했는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