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라 클럽, 수돗물불소화 우려표명

  

 

  2001년 9월 25일, 시에라 클럽의 보존관리위원회는 수돗물불소화에 대한 다음과 같은 "입장"을 채택하였다. 이것은 지부와 활동가들의 수많은 요구에 답하여 환경질전략팀(Environmental Quality Strategy Team)이 입안하고 승인한 것이다. 이 문제는 미국에서 특별한 관심사인데 왜냐하면 일부 주(州)에는 주내 모든 공동체의 수돗물 공급을 강제적으로 불소화하도록 하는 법안이 도입되어왔기 때문이다.

― 환경질전략팀 부의장 도리스 셀라리우스

 

강제적 수돗물불소화에 대한 시에라 클럽의 입장
 

  시에라 클럽은 수돗물불소화가 추진되어왔던 역사적인 이유와 수돗불불소화가 역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이해한다. 그러나 지금, 불소화가 환경, 야생생물 그리고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 역효과와 관련하여 타당성 있는 우려들이 있다.

  따라서 시에라 클럽은, 공동체들이 그들의 수돗물을 강제로 불소화하는 일을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줄 것을 지지한다.

  민감한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리고 지금 충치예방을 위한 좀더 안전한 전략과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좀더 안전한 대안들이 사용 가능하도록 하고 또 장려되기를 권고한다.

  시에라 클럽은, 국립과학아카데미와 미국지질학조사회(US Geological Survey) ― 수질개선데이터와 그것을 공중에 알릴 책임이 있는 연방기관 ― 가  불소화의 환경 및 공중보건에 대한 효과를 검토하는 일에 착수하기를 권고한다. 이것은 미국의 공중과 공무원들에게 미래의 정책설계를 위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2001년 9월 25일

 

녹색평론사  (02)738-0663, 0666  fax (02)737-6168